Ⅰ. 즉흥사고즉흥사고는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을 번역한 말인데, Brainstorming은 ‘영감, 기발한 생각, 엉뚱한 생각, 정신 착란’을 의미하는 Brainstorm에서 나왔다. 즉흥사고는 창조적인 사고 훈련법으로 적용된다. Jensen & Kiley(2000: 279-284)에서는 사고를 ‘창조적 사고, 비판적 사고, 생산적 사고’로
사고의 핵심적인 내용을 보통 기독교의 경전에서 찾고 있다. 그것은 곧 모든 사람은 궁극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고, 그 중요성에 있어 절대성을 지니고 있다는 믿음이다. 그리고 이러한 궁극적인 가치와 절대성은 개인이 집단생활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그의 사회적인 위치가 무엇인지, 그
20세기 초 위대한 리더(great man)에 관한 이론은 특성이론(trait theories)로 발전되었다.
Trait : 한 개인의 능력, 동기 또는 행동의 패턴을 포함하는 일반적인 특성을 지칭한다.
20세기 중반까지 Trait 이론들은 리더는 다른 사람들과 구분되는 특성이 있다고 주장해 왔다.
20세기 중반 Ralph stogdill 이 그때까지
삼양 CI(Corporate Identity)
삼양식품의 상호
삼양식품이 1961년 8월 24일자로 창업된 이래 “이건 전중윤 회장”이 을 직접 제정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뜻을 간직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주의 영장인 인간을 살찌우기 위해 영양이 풍부한 식품만을 가공 생산하여 공급한다는 깊은 철학을 내포하고 있다.
하
집단이기주의 노출 : 그간 정치과정에서 소외된 결과 피해의식이 강한
이익집단들이 타협하고 협조하는 정치문화가 발전하지 않은 상태에서, 비타협적 배타적인 행태를 보임으로서 극단적 집단이기주의를 노출함
2) 특수이익의 주장 ; 침묵하는 다수의 권익보호 문제
3) 집단간 권력의
즉흥연기 등 연극적인 기술의 습득에 초점을 둔다. 둘째, 개인 성장의 목표이다. 이것은 창의성, 자제, 집단 협동작업, 자기 신뢰 등으로 정서․인지적인 발달에 관심을 둔다. 셋째, 부수적 교육과정, 기타 교과목의 목표이다. 직업교육, 건강과 안전 등의 주제를 갖고 타교과와 결합하여 학습의 동기
사고력의 명확한 정의나 개념, 그리고 그 측정 방법이나 사고력의 범주를 결정하기 위한 명시적인 규범이나 조건을 제시하기에는 아직도 미흡하다. 몇몇 연구가들의 사고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모어(Moore) 등은 효과적인 사고란 창의적사고와 비판적 사고를 모두 포괄해야 하며, 이들
사고 기술(thinking skill)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에 요구되는 사고 방법(전략)
-생산적 사고(발산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로 구성
③ 높은 동기(motivation) 및 바람직한 인성(personality)
-창의적인 사고와 행동을 촉발 및 지속시키게 하는 성향(disposition)
-내재적 동기 강조
-창의적인 사고
Ⅱ. 본론
1. 유머와 리더십
1) 유머의 개념
(1) 정의
유머는 해학, 익살, 기분, 기질로 미학, 문예학에서 미적범주의 한가지로서 골계의 복잡한 형식이다. 비슷한 말에 위트(기지)가 있어 똑같이 웃음을 인식하고 표현한다고 하지만 위트가 순수하게 지적 능력인 데 반해 유머는 그 웃음의 대상에의 동
창의적인 사고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문제 또는 내용을 학습자의 머릿속에서 끌어내야 한다. 생각꺼내기와 관련된 전략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서 널리 알려진 것이 브레인스토밍이다. 브레인스토밍은 알렉스 오스본에 의해서 개발된 집단적 사고의 전형적인 기법이다. 이 방법의